RISE OF THE STUPID NETWORK :

Why the Intelligent Network was once a good idea, but isn’t anymore. One telephone company nerd’s odd perspective on the changing value proposition.

 

By David Isenberg - isen@isen.com

 

서언 : 진부한 가설들과 꾸준한 지적 모형들(Obsolete Assumptions & Enduring Mental Models)

 

   가정에 기반을 두고 무언가를 설계했을 경우, 가정이 무너지면 거기에 기반을 두고 설계된 것들도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가정이라는 것은 위배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예측할 없는 미래에 대한 유용하고 효과적인 지름길이 되는 것이다. 오늘날의 “전화 ”으로 구체화된 전화 회사의 고전적 “가치 명제”에도 다음의 가정들이 숨어있다.

 

l              구축에 필요한 기반 자원들이 비싸고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공유되어야 하고,

l              망을 타고 흐르는 트래픽의 대부분은 사람의 음성일 것이고,

l              회선 교환 기술만이 주목받는 “통신 기술” 것이고,

l              망의 제어권은 전화 회사가 가지게 것이다.

 

   다음과 같은 현실에도 불구하고 전화 회사들은 이러한 가정들이 아직도 의미가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l              지난 20년간 주요 기반 자원들의 가격이 배까지 하락 되었고,

l              데이터 트래픽이 20 꾸준히 두자리 숫자의 성장세를 보이며 지금에 이르러서는 음성 트래픽을 압도하고 있고,

l              전화 망이 음성 서비스에 맞게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이 전화 망을 통해 돌아다니고 있고,

l              TV에서 이더넷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주목받는 “통신 기술”들이 개발되었으나 회선 교환 기술과는 무관하고,

l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망의 제어권이 종단 사용자에게 넘어가기 시작했다. 어떤 데이터를 어느 정도 대역폭을 이용해서 전송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이제 망이 아닌 사용자가 결정하게 것이다.

 

   지능 망은 전화 회사의 가치 명제에 내포된 가지 가정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오히려 이들과 일직선 상에 놓여 있으면서 이들을 조금 확장해놓은 개념에 불과하다. 이것의 주된 설계 동기를 고객 서비스를 위한 것이라 수는 없다. 그보다는, 기존의 전화 구조에 운용의 자동화와 가지 지능화된 새로운 서비스들을 추가하는데 있어서 장비 공급 회사의 제약으로부터 벗어 나고자 하는 전화 회사의 시도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 이와 같은 의도로 설계된 지능 망이 확산되기 시작함과 때를 같이하여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는 (Stupid Network) 등장하여 이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l              데이터의 내용에 상관없이 단지 전송만을 수행하는 우매한 전송로와 사용자가 제어권을 가지고 있는 지능적인 단말들로 구성되고,

l              부족한 것은 하나도 없다는 가정하에 설계되어,

l              망의 의지가 아니라 데이터의 요구에 따라 전송을 수행한다.

 

   그러나, 망의 시대가 완전히 도래한 것은 아니다. 아직은 태동기에 있으며, 점점 강력하게 다듬어지고 있는 중이다. 전화 회사에 근무하는 몇몇 사람들은 모든 것이 변하고 있으며, 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그렇지만, 그들은 “의식적인 느긋함”이라는 오랜 기간에 걸쳐 정착된 전화 회사의 관습에 에워 쌓여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무지에 가까운 전화 회사의 “통신”, “기술”, 그리고 “사용자 요구” 대한 지적 모형들에 의해 발목이 잡혀있는 상태이다. 이들이 방식이 쓸모 없는 것들이 되어가고 있음을 깨달을 있을지는 몰라도, 이들은 아직도 “합리적인” 점진적 변화만을 기억하는 비밀스러운 전통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다.

 

( : 여기서 “전화 회사” 사업 분야가 회선 교환 음성 서비스 제공인 대형 회사들을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이 Bell System 자회사들이고, Sprint, MCI, GTE, SNET, 그리고 기타 회사들도 이러한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

 

부족한 자원, 컴퓨터(Computer As Scarce Resources)

 

   과거에는 전화 통화를 위해 오늘날에 비해 많은 돈을 지불해야 했다. 그러나, 교환원 연결 방식이 전자-기계식 교환 방식으로 발전하고,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전자식 교환 방식으로 발전하면서 전화 통화에 드는 비용은 점차 저렴해졌으며, 통화의 신뢰도는 점차적으로 높아졌다. 그러나 당시에도 컴퓨터는 비싸고 흔하지 않은 자원으로 여겨졌다.

 

   오늘날 컴퓨터 회로의 가격은 그때에 비해 배까지 저렴해졌다. 컴퓨터의 가격과 성능의 지속적인 발전을 예측한 무어의 법칙이 70년대에는 대부분의 통신 기술자들이나 일반인들에게 ‘법칙’으로까지는 여겨지지 않았었다. 그러나 오늘날 그것은 게임에서 판을 뒤집을 있는 와일드 카드와 같은 것이 되어 버렸다.

 

   전화 망은 이와 같이 흔하지 않은 자원들을 최적으로 이용할 있도록 설계되어왔다. 전화 번호의 마지막 자리 번호를 담당하는 지역의 전화국은 이론적으로 최대 10,000(0000~9999) 전화를 담당할 있다. 그러나 교환국은 10,000개의 동시 통화를 처리할 있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최번시의 어느 순간에도 동시에 사용되는 전화는 극히 일부일 것이다라는 가정하에, 훨씬 적은 수의, 아마도 1/10정도의, 동시 통화만을 처리할 있도록 설계되었다.

 

   전화 망이 의도대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통화에 소요되는 시간, 통화 시도 횟수 등에 관해서 설계 시에 세워진 가정들이 유효한 상태로 유지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들이 아주 우연하게(롤링 스톤즈 공연 입장권의 전화 판매) 또는 구조적으로(음성 통화 시간의 배에 이르는 인터넷 접속을 위한 ISP로의 통화) 위배되기 시작하여, 결국에는 망이 설계의 한계에 부딪치게 되고 말았다. 통화를 완료하는 것은 이제 번을 시도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되어버린 것이다.

 

   만일 설계가 다른 가정에 기반하여 수행되었다면 어땠을까 ? 처리능력과 대역폭이 값싸고 풍부했다면 ?

 

전화 통화에 “지능적인” 일을 하는 (Doing “Intelligent” Things With Phone Calls)

 

   전화 회사들이 디지털 교환을 시작하자, 전화 통화에 뭔가 “지능적인” 일을 수행할 있을 것이라는 생각들이 바로 뒤따랐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제어의 개념을, 전화 망의 제어 프로토콜(SS7) 확장하여, 한곳에 몰려있는 다양한 자원들 - 디지털 교환기, 데이터베이스(Service Control Points) 신호 처리 시스템(Intelligent Peripherals) - 서로 통신할 있게 하는 것으로 확장 시켰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지능 배치를 추진한 주된 세력은 “장비 의존성” 탈피하고자 했던 전화 회사들 이었다. 전화 회사들은 이를 통해서 좋은 조건으로 장비 공급업체들과 거래할 있기를 바랬던 것이다. 이리하여, 지능 규격들은 장비 공급 업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장비를 다른 회사의 장비와 호환될 있도록 제작할 것을 독려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에 따른 한가지 부수 효과로, 최근에 출시되는 장비들은 특정 고객들의 업무용 시스템들과도 연동이 가능하다(물론, 까다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해야 하기는 하지만). 사실상 거의 모든 지능 서비스들은 통화 완료, 자동화, 그리고 과금에 집중되어 있다. 바로 이것이 지능 망으로 알려져 있는 것의 실체이다. 지능 서비스의 가지 예를 들어보자.

 

l              발신자가 다이얼한 번호가 아닌 다른 번호로 호를 전달한다. ( 기능이800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가 된다.)

l              호가 완료되기 이전에 발신자에게 선택권을 준다. (호출기의 음성 안내 메시지를 생각해 보라.)

l              지불 방법을 선택할 있게 한다. (콜링 카드, 수신자 부담, 제삼자 부담 등이 있다.)

l              콜링 카드 번호 조회를 실시간으로 수행한다.

l              데이터베이스 검색이 가능하도록 발신자 번호를 고객에게 직접 통보한다.

 

   운용의 한가운데 서로 얽혀있는 값비싼 컴퓨터들이 이러한 일들을 수행한다. 믿음이 실현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화 회사들은 이제 설계에 대한 그들의 지배권을 상실해 가고 있다. “인터넷 등장이라는 뉴스가 전화 회사의 안방을 파고들기 시작한 것이다.

 

사용자 요구 충족(Meeting Customer Needs)

 

   기민한 독자라면 이제 지능 망의 수혜자가 누구인가를 깨달았을 것이다. 바로 전화 회사 자신들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화 회사들은 지능 망이 새로운 서비스와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편리하게 하기 때문에 새로운 사용자 요구들을 아주 쉽게 충족시킬 것이라는 “철학” 제시한다.

 

   새로운 사용자 요구들은 발견된 , 아주 느린 속도로 전화 회사에 여과되어 전달된다. 이득을 것이 명백해 보이는 몇몇 요구들은 의사 결정자들의 관심을 끌게 되고, 이들은 그것들을 사업 안건으로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다. 다음 단계에서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이후에 운용, 관리, 유지 보수, 그리고 설비 계획을 수립한다. 모든 것이 잘되었을 , 전화 회사는 비로소 구현을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 심지어는 십년이 소요된다. (ISDN 경우를 보라.)

 

   자주 통화 대기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 짜증나는가 ? 그렇다면 여러분은 거대한 잠재 시장(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상품의 시장) 일부이다. 누가 그런 상태를 좋아하겠는가 ? 그러나, 전화 회사들은 아직도 이러한 상태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능 망의 기능들을 이용하지 않고 있다. 이제, 인터넷 전화의 품질이 일반 전화만큼 좋아져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어떤 프로그래머가 여러분을 짜증나게 하는 문제를 해결할 제품을 개발하려 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자신의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할 것이다. 만일 프로그램이 역할을 해내면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구입할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프로그래머는 그것을 보완해서 다시 판매하려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래머들은 장기간에 걸친 관료주의적 경제성 분석이나 사업 계획, 그리고 기술 개발 절차 등을 거칠 필요가 없다. 그냥 개발하면 되는 것이다. 인터넷 프로토콜이 사용자 소프트웨어가 세션을 관리하도록 동작하기 때문에 인터넷 전화는 전화 회사를 가치 등식에서 제외시킨다.

 

전화 망을 잠식하는 인터넷(The Internet Disintermediates The Telephone Network)

 

   인터넷은 하위 망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감춰버리고 제어권을 사용자에게 넘김으로써 전화 회사의 지적 모형을 파괴했다.

 

   이러한 일이 음성의 경우에 어떻게 작용 하는지를 살펴보자. 전화 회사는 음성신호를 64Kbps 속도로 전송한다. 신호를 초당 8,000 샘플링하고 샘플을 8비트로 표현하여 전송하는 것이다. 전체 전화 망이 속도에 맞게 설계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화 망을 이용할 경우, 사용자에게는 이에 대한 아무런 선택권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서 음성을 전달하려 한다면 사정이 달라진다. 사용자는 자신의 지능형 단말을 이용하여 원하는 수준까지 음성신호를 압축할 있고, 하위 망이 지원하는 최저 속도로도 그것을 전송할 있다. 수신자의 지능형 단말에는 발신자와 같은 코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인터넷은 이름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망들의 망으로 설계되었다. 이더넷에서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X.25 , FDDI , 심지어는 모뎀과도 통신할 있다. 하위 계층 프로토콜은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신경 필요가 없다. - 이더넷에 연결되어 있는 사람의 단말에서 동작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256Kbps 속도로 음성을 전송하고자 한다. 뭐가 문제인가 ? 그러나, 전화 망은 어떤가 ?

 

   ,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람들은 여섯 개의 음성이 혼합된 10Kbps 데이터 스트림을 여섯 개의 목적지로 동시에 전송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제공자에게 아무런 얘기를 필요도 없으며, 뭔가 특별한 것을 설치해달라고 비싼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제공자는 이러한 사실들과 사실상 무관하다. 사용자가 관련된 기능들을 제어하는 것이다.

 

True Voice, 잘못된 시작 (True Voice, False Start)

 

   망의 유연성을 AT&T True Voice 팀의 일원으로서의 나의 경험에 비추어 비교해본다. AT&T True Voice 현재의 회선 교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음성의 품질을 향상시켜보고자 했던 가치 있는 시도 였다. 구조에 제약 받지 않았더라면 제일 쉬운 방법은 샘플링 간격을 좁히거나 코딩 알고리즘을 변경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현재의 구조에서 그와 같은 작업을 수행하려 했다면 회선을 제외한 망의 거의 모든 부분을 변경해야만 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64Kbps 속도의 안에서 작업을 해야 했다.

 

   AT&T 정신 물리학자가 음성 신호의 베이스 부를 증폭시키면 음성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이처럼 개념적으로 간단한 음성 품질 향상 방법을 망에 반영하려 했을 , 우리는 계속적인 문제에 부딪치게 되었다. 망의 너무 많은 부분이 음성 신호에 관한 “지능적인” 가정들을 기초로 설계되어 있었고, 너무나 많은 장비들이 음향에 관계된 이와 같은 가정들에 의존하여 동작하고 있었던 것이다. 반향 제거기(Echo Cancellers), 회의 중계기(Conference Bridges), 음성 메시지 시스템(Voice Messaging Systems)들이 그랬고 모뎀, 팩스, 그리고 수많은 독자적인 아날로그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장비들이 그랬다. 2년에 걸친 집중적인 노력의 결과로 우리는 주목할만한 성취를 이루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에 대해 좋은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기대했던 수준은 아니었다. 너무나 많은 “지능”들이 기본 전송로에 얽혀있었던 것이다.

 

   True Voice에서의 경험은 나에게 망의 장점을 있는 안목을 주었다. 망은 다양한 종류의 지능이 있는 비트(Bit)들이 곳곳에 산재하는, 가정들에 기반한 “지능” 거미줄에 얽히지 않고 자유롭게 망을 여행할 있도록 한다. 음성 품질의 향상을 원하는가 ? 좋은 프로그램을 구해서 여러분의 단말에 설치하여 실행하라. 이것이 망의 철학이다.

 

사용을 위해 설치된 (A Network Engineered For Use)

 

   전화 회사가 비싸고 부족한 자원을 설치하고 제어하는데 항상 선행되어 왔던 경제성 분석은 이제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비싸고 부족한”이라는 기본 전제가 이상 의미가 없는 것이다. 이제 계산 능력이 풍부한 시대가 도래했다. 나의 200MHz 펜티엄에서는 지금도 컴퓨터의 모든 성능을 소모하는 화려한 색의 삼차원 화면 보호기가 동작하고 있다. 지능 망을 설계한 사람들은 이와 같은 처리 능력의 남용을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광섬유, 위성, 케이블 모뎀, xDSL, LMDS, 그리고 저전력 TV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기술들이 대역폭의 지역적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고, 중추 광섬유 망의 용량이 지난 수년간 2Gbps에서 6, 10, 20, 그리고 40Gbps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대역폭을 여유롭게 사용하게 날이 그리 멀지는 않은 같다. 차세대 인터넷의 등장, 특히 지연을 완화시키고 실시간 양방향 전송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IPv6 같은, 회선 교환 방식과 유사한 인터넷 체계의 등장과 함께 이제 중앙 제어의 시대도 서서히 막을 내리고 있다.

 

전송만 하라(Just Deliver The Bits, Stupid)

 

   새로운 “ 철학과 구조” 지능 망의 비전을 교체해 가고 있다. 비전 안에서는 공중 통신 망은 항상 가용한 상태(Always-on use) 있도록 설치될 것이다. , 망이 아닌 종단 사용자의 장비에 지능을 부여하게 것이다. 망은 단순히 비트들을 전달하는 것으로 자신의 역할을 다하게 것이다. 망이 깔끔한 라우팅이나 세련된 번호 변환을 해줄 것을 바라지는 않게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 철학과 구조”에서 망은 바보가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망에서는 데이터가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을 말하게 것이다. 회선 망에서처럼 망이 데이터에게 곳을 알려주지는 않을 것이다. 우두머리가 바뀌게 되는 것이다.

 

   망이 수행하는 “지능적” 라우팅은 이제 기대하지 않는다. 대신, 사용자의 지능형 장비가 하나 또는 이상의 고속 접속 망에 항상 연결되어서 자신의 주인에게 전달되는 데이터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게 것이다. 어떤 때에는 아주 짧은 호출기 메시지와 같은 바이트의 데이터로 통신이 이루어질 것이고, 어떤 때에는 전자 우편과 같은 메시지로 통신이 이루어지기도 것이다. 양방향 음성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작 메시지로 발신자의 신분을 밝히고 상대방 장비에 주인의 행방을 물어보기도 것이다. 사용자의 지능형 장비는 자신의 주인이 어디에 있었는가, 발신자가 누구였는가에 관한 지식을 적용하여, 자신의 주인에게 통화 요구가 있다는 사실과, 발신자의 신분, 위치, 그리고 기타 정보들을 포함하는 메시지를 만들어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용자의 지능형 장비는 마음껏 유연성을 발휘할 있다. 망에서는 데이터가 우두머리이고, 비트들은 자유로우며, 데이터의 속도나 종류에 대한 아무런 가정도 없기 때문이다.

 

종류가 다른 데이터에 대한 천재-백치적 행동들(Idiot-Savant Behaviors For Different Data Types)

 

   현재의 전화 망에서 가정하고 있는 데이터의 종류는 음성이고, 특별히 요청하지 않는 이상 그러한 고가의 서비스들로 처방 된다. 그러나 망에서는 데이터가 우두머리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서비스를 망에 얘기할 있다. 그리고 망은 그러한 요청들을 바르게 처리하기 위한 가지 천재-백치적 행동 양식들을 가지게 것이다. 자신이 재무 정보라고 밝힌 데이터에 대해서, 망은 오류 검사에 아무리 지연이 소요되더라도 그것을 정확히 전달하려 것이다. 양방향 음성 또는 비디오 데이터의 경우, 망은 간헐적으로 비트들이 손실된다 해도 짧은 지연으로 그것들을 전달하려 것이다. 만일 데이터가 오락용 오디오나 비디오라면, 망은 넓은 대역폭은 제공하겠지만 짧은 지연과 절대적인 정확성을 보장하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특별한 전송 특성이 필요한 경우, 데이터는 자신을 어떤 식으로 처리해야 하는지를 망에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고, 망은 지시된 그대로 일할 것이다.

 

   망은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종류의 혼합 데이터도 자유롭게 전송될 있도록 것이다. 전송할 있는 데이터의 종류가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의 상상력과 능력에 의해서만 제한되는 것이다. 단방향 음성 메시지, 다중점 음성 회의, 양방향 비디오, 전자 우편, 문서, 오디오 그리고 오락용 비디오, 모든 것들이 자유롭게 혼합되고 분리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망에 어떤 특별한 변경을 가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망의 유일한 기능은 “전송” 것이기 때문이다. 망에 관해 한가지 확실한 것은, 망을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들이 결코 비싸거나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또한, 단순히 비트들을 전송하기만 하는데 이윤이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전송 이외에 망은 많은 고부가 가치의 사업 아이디어들을 지원하게 것이다.

 

선도 지표들(Leading Indicators)

 

   망의 초기 형태로 있는 인터넷과 위에서 동작하는 많은 응용들이 이미 우리들에게 친숙해져 있다. 망의 태동을 알아채기 시작한 전화 회사들은 망에 대한 제어권의 상실과 세입 유출을 두려워하여, 인터넷 전화를 금지시킬 것과 연방 정부가 인터넷 사용에 요금을 부과하도록 요청하는데는 신속함을 보이면서도, 보편화된 적정한 가격의 광대역 서비스 구현에는 아직도 늑장을 부리고 있다. 이러한 태도는 굶주린 사람을 식탁에 앉혀두고 닭과 계란의 선조를 따지고 있는 것과 같은 문제를 야기시켰다.

 

   망의 강력한 선도 지표는 전화 회사의 진부한 가정들을 유지하는데 아무런 투자도 하지 않은 대기업들이, 수지가 맞고, 가격이 알맞은, 널리 이용될 있는 데이터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시작하면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시장의 초기 진입자인 Metricom Ricochet 모뎀 서비스를 비롯하여 가지 초기의 노력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Sky Station International 주요 도시의 상공에 기구를 띄어서 이를 통해서 가입자 1.5Mbps 대역폭을 보장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수립했다. 동시에, 우리는 IPv6 주요 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인터넷II 구상 등을 통해서 인터넷 기술이 얼마나 앞서가는지를 보게 것이다. 짧은 지연을 요구하는 서비스를 인터넷이 얼마나 지원하는가도 중요한 지표가 된다.

 

   이러한 위협들에 대적하기 위해, 마치 1800년대 중기에 항해 상인들이 증기선의 위협에 응대하여 보다 빠른 항해선을 발명했던 것과 같이, 전화 회사들은 지능 서비스의 배치를 서두르고 있다. 가속화된 지능 배치의 수혜자들은 안내 데스크 형식의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적은 노동 비용으로 제공할 있게 거대 사업체들이다. 이들의 호응으로 지능 망은 팔려나가고 있다. 그러나, 거대 사업체들이 자신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망과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구내 장비의 지능에 의해 제공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들은 주저하지 않고 망으로 전환할 것이다.

 

   1996년의 통신 법령과 1997년의 WTO 통신 협상은 전화 회사들의 독점적 지배권 유지를 위한 시도로 보여질 있다. 둘의 요점은 대기업들이 연합하여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고, 몇몇 거대 사업자들에 의해 지배되는 시장을 형성할 있도록 허용한다는 것이다. 협상들에 의외의 결과를 가져올 있을까 ? 그들은 과연 망의 도래를 촉진할 것인가 아니면 방해할 것인가 ?

 

망의 새로운 가치 명제(The Stupid Network’s New Value Proposition)

 

   결핍에서 풍요로의 전환은 종종 새로운 가치 명제의 전조가 된다. 예를 들어, 1980년대에 컴퓨터 성능의 가격이 점점 떨어지기 시작하자 많은 사람들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의 가치 이동이 있을 것이라 떠들어댔다. 그러나 실제로 이동이 어떻게 나타날지를 알기란 쉽지 않았다. 실제로, 오직 사람, Bill Gates만이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었던 같다. 현재 망의 도래를 예고하는 변화들은 통신의 가치 명제를 “ 서비스”에서 어떤 다른 것으로 옮겨놓을 같다. 그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면, 글을 쓰기 위해 이렇게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틀릴 있음을 전제로, 세가지 소견을 피력한다.

 

1.         하나의 시장이 다음 세대의 기술에 의해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일은 드물다. TV VCR 영화를 죽이지 못했다. 중형 컴퓨터(Minicomputer) PC 대형 컴퓨터(Mainframe) 사라지게 하지는 못했다. 자동차와 비행기에 의해 그들의 시장이 위축되기는 했지만 선박과 기차는 아직도 운행되고 있다. “종이 없는 사무실” 존재하기는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사무실은 , 메모, 그리고 잡지들로 북적거린다. 따라서, 망과 지능 망도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에는 공존할 것으로 보이며, 심지어는 각종 정의와 기능, 그리고 가치들까지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망에도 낮은 이윤이기는 하지만 이를 챙기기 위한 “전송” 회사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전화 회사 같지는 않을 것이다.

 

2.         전화 회사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상품을 희생시킬 있을 것이다. 현명한 회사들은 종종 현재 돈벌이가 되고 있는 상품들을 대체하는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다.

 

l              Sony 한해에도 번씩 이러한 일을 했다. - 회사는 자사 제품의 약점을 경쟁 회사 보다 빨리 파악하고, 경쟁 회사에 앞서 이를 보완한 새로운 상품을 내놓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l              Boeing 757 767 연료와 승무에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727 시장의 상위 계층과 747 시장의 하위 계층을 파고들었다. 우리가 기대할 있는 것은 Boeing 최대의 경쟁 회사들을 모두 물리쳤다는 자만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l              Intel 무어의 법칙을 명확하게 표명한 최초의 회사이다. 회사는 18개월 마다, 이전의 칩들이 쓸모 없어지기 오래 전에, 강력한 칩을 발표하기 위해 스스로를 독려하고 있다. 그것이 중단되면 시장의 주도권을 자신들로부터 빼앗아갈 제조사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전화 회사들도 이렇게 있다. 그러나, 고위 관리자들이 자사에 근무하는 전문가들 보다 변호사, 위정자, 상담역 그리고 금융업자들과 얘기하는 것을 즐기는 이상은 그것은 얘기다.

 

3.         전화 회사들은 자신들이 망에 의해 생성된 새로운 가치 명제의 조달 업자로서 활동할 있는 공간을 만들어낼 있다. 망이 성장함에 따라 그들의 오래된 가치 명제가 부식될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렇게 해야만 한다. 망에서는 아주 많은 정보들과 행동 양식들이 이용될 있기 때문에, 공신력 있는 기관들에 대한 요구가 대단할 것이다. 명성과 지구력을 가진 사업자들이 거래의 보증자, 중요한 정보의 보유자, 그리고 정보의 조직자와 여과자가 것이다. 물론 그들은 이를 위한 판단력, 지도력, 그리고 타당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망의 세계에는 대기업들을 위해 준비된 다른 역할도 있을 것이고, 그러한 역할들은 새로운 방식이 이상 진부한 가정들을 지원하지 않게 되었을 과감하게 그것들을 버릴 있는 “잊을 있는 조직들”만이 발견할 있을 것이다.

 

삶과 죽음 사이의 선택(The Choice Between Living And Dying)

 

   Shell Group 기획 이사였던 Arie De Geus 자신의 역작 “The Living Company”(Harvard, Boston, 1997)에서 개의 회사들을 조사해서,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하기 위해서 이들이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밝혀내려 했다. 그는 회사의 평균 예상 수명이 40년에 불과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것은 전화 회사들이 이미 너무 오래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De Geus 또한 100 이상을 살아남은 27개의 회사들을 연구했다. 그는 장수를 위한 노력 - 사업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회사의 기회를 최대화 시키는 -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노력과 아주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전자의 경우에서 고용자들은 아주 , 결속된 작업 집단의 일부였다. 후자의 경우에서 고용자들은 사업의 요구에 따라 배치되고 감원되는 “자원” 이었다. 망이 도래하고, 궁핍한 물리적 기반 구조에서 지식 기반적인 것으로 사업 아이디어가 변화해 감에 따라, 기업 문화를 “우리 모두만큼 아는 사람은 없다라는 사실에 적응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가 발견하게 망의 가치 명제가 무엇이던 간에, 나의 가설은 그것이 지능적인 종단 사용자 장비들, 현명한 고객들, 자신의 지적 능력이 회사의 자산으로 평가 받는 고용인들, 그리고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회사들에 기반 한다는 것이다.